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강황속 커큐민, 효과보려면? 체내흡수율이 관건!

체내흡수율을 높인 나노화 수용성 강황

등록일 2021년05월17일 14시24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최근 신종 변이바이러스인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서 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다양한 건강식품들 중 슈퍼푸드로 떠오르고 있는 ‘커큐민’은 강황에 함유된 물질로 폴리페놀 성분 중 하나이다. 커큐민은 항염/항암효과, 항산화효과가 뛰어나 심혈관 질환 예방, 위장관 보호, 치매예방, 관절통증 개선, 당뇨병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커큐민은 면역체계의 단백질 수치를 높여 우리 몸이 바이러스나 세균을 물리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세계 최고 암병원인 미국의 MD 앤더슨 암센터는 커큐민이 유방암 전이를 막아주고, 피부암의 일종인 흑색종 세포를 죽인다는 점도 밝혀냈다. 또한 2020년 시장조사업체 버즈백(BuzzBack)에서 진행한 설문에서 커큐민은 미국인들이 가장 먹고 싶은 최고의 건강기능성분으로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스 등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서울 방배동 바른온누리약국 이혜정 약사는 “강황에서 추출한 고순도의 커큐민은 항암, 항염, 항산화, 항균작용을 통해서 뇌와 신경, 간, 담, 췌장의 기능을 정상화하고 면역증진, 해독강화, 혈류개선, 점막재생, 치매예방, 암 예방 등의 다양한 치료효과가 있다.” 고 말했다.

 

 그리고 “커큐민은 다양한 피부질환을 개선하는 힘도 가지고 있어 건선, 백반증, 가려움, 피부염에 유효하다고 많은 논문의 연구결과에서 밝혀졌으며 두뇌건강에도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전했다.

 


 

 

또한 “커큐민은 알벤다졸과 함께 제대로된 용법으로 투여하면 회충, 요충 제거 뿐만 아니라 기생충찌꺼기와 알까지 박멸할 수 있으므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은 꼭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다양한 효능의 가진 커큐민의 최대 단점은 입자가 큰 지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수용성인 세포막을 쉽게 통과할 수 없고 간의 대사 속도가 빨라 섭취 후 1시간 이내에 흡수되지 않은 상태로 몸 밖으로 배출되어 체내흡수율이 1%내외라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분말형태로 섭취했을 때 흡수율이 낮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최근 체내흡수율이 낮은 강황의 단점을 보완한 나노화 커큐민이 큰 이슈가 되고 있다. 2018년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식품기술대상을 수상한 나노화 커큐민은 말 그대로 커큐민을 수용성 나노입자 성분으로 변화시켜 체내 흡수율을 높인 식품이다. 분말 형태와 비교했을 때 월등히 높은 흡수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혜정 약사는 “커큐민은 지용성이 강하여 그냥 복용할 경우 흡수율이 1%밖에 되지 않아 대부분 흡수되지 않고 빠져나갑니다. 커큐민으로 건강을 개선하려면 수용성커큐민으로 섭취하셔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이렇듯 커큐민 제품을 선택할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흡수율을 꼭 체크해야 한다. 국내에 출시 된 커큐민 제품으로는 굿지앤의 나노큐민, 혜인서의 185커큐민, 모어네이처의 나노셀 수용성커큐민 등이 있다.

황석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