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 24,000건, 예방법은?

백신 접종 효과의 관건은 면역력

등록일 2021년05월28일 17시2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바이러스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2.26부터 5.22까지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는 2만 4천여 건으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코로나19예방 접종 대응 추진단 이상반응 관리팀에서는 이상반응 신고 중 다빈도 임상증상은 근육통 44.9%, 발열 34.5%, 두통 32.8% 순으로 신고됐으며, 급성 마비, 뇌증 혹은 뇌염, 경련 등의 증상까지 신고되었다고 발표했다.

 

 

이와 같은 백신 접종 후 이상 신고와 관련하여 바이러스 백신과 면역력에 관한 연구결과들 또한 계속 발표되고 있다.

백신과 면역력에 관한 연구결과들이 계속 발표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백신은 대부분 해당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약하게 만든 것인데, 이 백신을 우리 몸에 주입하면 몸 안 면역세포들은 이들을 적으로 판단하고 열심히 싸워 면역력, 즉 항체를 형성하게 된다. 때문에 백신 접종 전/후의 면역력 관리는 백신 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

 

 

뉴스 보도와 기사로 잘 알고 있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고령층이나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 만성 질환자는 백신 접종 후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 외에도, 댄 바로우치 미국 하버드대 의대 교수팀 등의 연구에 따르면 백신 접종 후 생긴 항체가 인체의 면역 체계에 도움을 제대로 받지 못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는데, 이처럼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백신 접종을 한다면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세계보건기구 (WHO)는 백신 접종 시 주의사항과 관련하여 백신 접종을 앞두고 면역력 생성을 저하시키는 약으로 이부프로펜 성분의 소염진통제를 피할 것을 권고했다. 크리스티안 린트마이어 WHO 대변인은 이부프로펜이 몸의 면역물질 생성을 억제할 수 있어 이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는데, 이는 백신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바이러스 백신 접종에 대한 이슈 속에서, 백신 접종 전/후로 면역력 관리의 필요성이 중요한 사항으로 대두되고 있다

 

 

 

 

 

일단 면역력을 올리기 위해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한다. 손 씻기, 마스크 끼기는 기본이고 피부, 코, 기관지, 소화기관 등의 점막, 위산 등 일차적으로 병원균을 막는 ‘점막 면역’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분 섭취가 필수적이다. 이 외에 우리 몸의 면역 세포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주요 단백질, 면역과 상관관계가 높은 비타민D, 신체 면역력 강화 및 방어력을 더해주는 비타민C를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근육량을 늘릴 수 있는 운동, 7시간 이상의 숙면과 림프절 마사지, 소리 내며 웃기 등 면역력을 강화하는 생활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철저한 면역력 관리와 더불어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면역력을 체크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바이러스의 유행 탓에 2020년 건강검진 수검 인원은 급감하였는데 이에 정부에서는 2020년도의 국가건강점진을 못 받은 국민을 대상으로 올해 2021년 6월까지 국가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기간을 연장했다. 또한 최근에 면역력을 측정할 수 있는 자가 진단키트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어, 바쁜 현대인들 사이에서 이러한 자가 진단키트를 찾는 수요도 점차 늘고 있다.

 

 

질병 예방의 시작은 면역력이라는 말이 있다. 지금처럼 면역력이 중요한 시기에 주기적인 면역력 관리 및 체크와 양적으로 균형 잡힌, 다양하고 신선한 재료의 식사와 함께 금연, 적절한 운동, 충분한 수분 섭취, 숙면, 스트레스 관리 등 생활 전반에 걸친 꾸준한 노력과 실천이 매우 중요한 때다.

 

유연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